막걸리축제소개
인사말
막걸리의 역사
전통주에 대해
오시는길
프로그램안내
프로그램안내
지난행사보기
지난행사보기
보도자료
보도자료
커뮤니티
질문과답변
공지사항
사진전용게시판
자료실
CLOSE

대한민국 막걸리축제

막걸리축제소개

인사말 

막걸리의 재도약을 위하여!

대한민국막걸리축제가 어느덧 16회를 맞이했습니다. 젊은이에게 막걸리 맛을 한 번 보여주자는 소박한 희망을 갖고 출발했는데, 이제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술 축제로 성장했습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2012년을 정점으로 막걸리 시장수요는 하강곡선을 그리며 좀처럼 회복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고, 넘쳐나는 재고미로 인해 쌀값도 곤두박질하고 있습니다.


농민의 소득보전을 위해 쌀 소비를 촉진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필요합니다. 막걸리수요 증대는 재고미를 줄이고 쌀값을 안정시킬 수 있는 좋은 방책입니다. 우리는 이미 지역축제의 범위를 넘어서 막걸리 브랜드 향상을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막걸리 품질과 생산성 향상을 넘어 세계인을 사로잡을 마케팅 전략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다시 한 번 이번축제를 계기로 막걸리 시장이 재도약하는 기회를 마련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하우스 맥주처럼 이제 소규모 음식점에서도 막걸리를 직접 빚어 판매할 수 있게 되면서 보다 다양한 품질의 막걸리를 마실 수 있는 기회가 많아졌습니다. 서양인이 식사 때 와인을 함께 하듯이 한식을 먹을 때는 당연히 막걸리를 곁들이는 음식문화를 만들어 나가야 하겠습니다. 쌀 소비도 촉진하여 농민의 소득도 높이고, 비싼 양주 수입하느라 쓰는 외화 낭비도 줄이고, 건강에도 좋은 일석삼조의 효과가 있으니 안 될 일이 없습니다.


막걸리의 대표적 주산지도 아닌데 왜 ‘고양시’인가라는 질문도 있습니다. 각지에서 막걸리 축제가 열리고 있지만 대개 그 지역 대표 브랜드 막걸리를 가지고 이벤트를 결합한 축제에 그치고 있습니다. 고양시에서 열리는 이 축제는 팔도의 대표막걸리 100여 종이 한자리에 모여 서로 품평을 하며 다양한 맛을 즐긴다는데 특징이 있습니다. 이렇게 각 지역막걸리를 한 자리에 모아놓으니 감히 ‘대한민국’이라는 큰 용어를 붙일만합니다.


본 축제가 고양시에서 열리는 또 하나의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고양시는 한반도에서가장 오래된 5천 년 전 재배볍씨 ‘가와지볍씨’가 발견된 곳입니다. 채취 수렵시대에서 농업혁명을 연 문명의 발상지입니다. 이러한 문명의 새 출발을 연 이곳 문화공원에서 쌀로 빚은 막걸리축제를 연다는 것은 뜻 깊은 일입니다. 막걸리는 농사철에 힘을 돋우는 노동주였으며, 축제 때 함께 즐기는 나눔의 술입니다. 막걸리는 이렇듯 함께 ‘어울림’과 수확에 대한 ‘감사’의 의미가 담긴 술입니다. 고운 분들이나 미운 분들이나 모두 한 자리에 모여 신명나는 대동제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가와지 볍씨가 새 문명을 열었듯 막걸리에 담긴 조화와 융합의 정신으로 통일의 관문 고양시에서 평화통일의 길을 열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