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걸리축제소개
인사말
막걸리의 역사
전통주에 대해
오시는길
프로그램안내
프로그램안내
지난행사보기
지난행사보기
보도자료
보도자료
커뮤니티
질문과답변
공지사항
사진전용게시판
자료실
CLOSE

대한민국 막걸리축제

막걸리축제소개

전통주에 대해 

전통주란?

전통주란 예로부터 내려오는 방식으로 담근, 그 나라 고유의 술로 세시풍속을 바탕으로 계승 보존된 “술” 가양주를 의미한다. 이렇게 우리 “술” 가양주에는 우리민족의 공감성과 문화성이 배여 있다고 할 수 있다.


전통주는 오랜 세월동안 조상대대로 그 가문과 집안의 고유한 비법으로 대물림 해 온 “술” 가양주에서 그 정의를 찾을 수 있다. 이는 우리 “술” 전통주가 갖는 가장 두드러진 특징이자 장점이기도 하다.


가양주는 생활환경의 거주지와 지리적 기후적 환경에 따라 각기 다른 양조방법과 종류 음주문화를 형성해 왔다. 멥쌀이나 찹쌀, 보리쌀, 좁쌀 등의 재료를 이용 빚고자 하는 술의 주원료로 삼았으며, 누룩과 물을 섞고, 고루 버무려 술독에 담아 발효시키는 방법을 기본으로 한다. 물론 여기에 다시 쌀이나 누룩, 물 등을 더하여 향기와 맛이 좋은 고급술을 빚기도 하였다.


전통주는 양조 목적과 쓰는 용도에 따라 그 형태가 달라지는데, 맑게 떠낸 청주는 제사나 차례 또는 귀한 손님 접대에 사용하였다. 누룩과 술밥을 걸러서 제거하여 빚은 “술”을 막걸리 탁주라고 한다. 추운 지방에서는 술을 증류하여 소주를 빚어 음용하기도 하였으며, 상대적으로 더운 지방에서는 술의 도수가 낮은 막걸리를 애용해 왔다.


이는 다른 나라의 양조역사와 음주문화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 공통점인데, 우리나라의 지역적 특성과 산물을 반영한 토속 가양주로 정착되었다. 또한 사대부나 부유층에서는 자주 술을 빚게 되면서 자연적으로 양조기술이 발달되어 전국적인 명성을 얻은 명가의 명주들이 등장하게 된다.


이렇듯 전통주는 우리고 유의 세시풍속과 식문화적인 관점에서 오랜 세월 동안 갈고 닦아 온 고유한 양조방법을 바탕으로, 자연물 이외의 그 어떤 인위적인 가공품이나 식품첨가물을 사용하지 않은 자연발효에 의한 ‘술’을 전통 주라고 정의 할 수 있을 것이다.